• 종로학원 입시설명회 자세히 보기
전체카테고리 메뉴

재수 성공의 5가지 원칙..[303반 한O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송파종로학원 작성일18-12-07 11:32 조회862회

본문

다시 한 번, 작년과 같은 길을 걷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제가 재수에 임했던 태도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학원에 처음 들어왔을 때는 너무도 길게 느껴지는 270여일에 막막해했고, 각 과목마다 기본 개념조차 모르는 나 자신이 성적을 올릴 수 있을지에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재수를 선택한 이상 뒤로 물러날 곳은 없었습니다. 작년엔 자신의 부족함으로 주어진 결과를 내 수준이 아니다.’라고 외면했으니 올해는 제가 상상한 수준의 결과를 낼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성공적으로 재수를 마치기 위해 스스로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5가지 원칙을 정하고 이행했습니다.

첫째, ‘대화는 최소화하기입니다. 재수하면서 알게 되는 친구들과의 대화는 불필요합니다. 그 대화가 공부에 관한 것이면 선생님께 여쭤보면 되고 성적이 불안해서라면 공부를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쌓으면 됩니다. 그러니 쉬는 시간에는 플래너 작성이나 공부를 하고 식사 시간에는 단어를 외우는 것이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둘째, ‘건강 관리입니다. 입시는 정신력 싸움이라고는 하지만, 정신력만으로는 모두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개인 차가 있겠지만 하루에 4시간 잔 상태와 6시간 잔 상태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학원에서 잠을 안 잔다는 전제로 필요한 만큼의 수면 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감기와 같은 질병을 걸리게 되면 시간에서 손해를 보니 청결 유지, 운동(한다면 100일 전까지만), 차가운 물 지양이 필요합니다.

 

셋째, ‘자신을 낮추기입니다. 자신을 낮추는 학습 태도는 새롭게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곳의 선생님들 모두 맡으신 과목에서 방대한 지식을 갖고 계시며 문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푸는 방식을 알고 계십니다. 본인이 아는 내용이어서, 본인이 풀 수 있어서 선생님들의 방법을 따르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한 번 만에 모두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안다고 믿는 것이지 확실하게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모르면 알 때까지 완전하지 않다면 완전히 알 때까지 복습을 해야 합니다.

넷째, ‘노력입니다. 우리가 경쟁해야 하는 상대는 여러분들과 비슷한 성적대의 학생이 아닙니다. 우리의 경쟁상대는 우리가 가고 싶은 대학에 지원할 학생들입니다. 당연하게도 그 학생들의 성적은 대부분 우리보다 높습니다. 그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남들이 모두 할 만한 노력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마인드입니다. 입시는 장기간에 걸쳐 준비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지칠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그 때마다 자신을 믿고 자신이 쌓아온 지식들을 생각하면 힘이 됩니다. 또 수업 참여도 적극적으로 해서 즐거운 분위기로 수업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성적을 올릴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훌륭하신 선생님들이 공부해야 할 방향을 잡아주셨기 때문입니다.

국어의 경우에는 김형근 선생님의 강의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학은 단순히 한 작품에 국한해서 이해하는 것보다 작품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셔서 대부분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독서도 마찬가지로 전개방식과 글의 구조를 파악해 글의 흐름과 문제를 예측하는 방법을 알려주시고 어려운 경제, 논리학 등을 알려주셔서 내용이해를 좀 더 쉽게 하도록 만들어 주셨습니다. 내용 이해가 잘 되다 보니 문제를 어려움 없이 빠르게 풀 수 있었습니다.

영어는 윤동원 선생님덕분에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영단어를 외우면, 그저 단어장에 적힌 단어의 뜻이 끝인 줄만 알았습니다. 그러나 한국어로 같은 뜻을 가진 뜻도 각자 뉘앙스가 달라서 쓰임도 제각각인 경우도 있고 단어에 숨은 뜻으로 글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음을 알고 폭 넓은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수능형에 맞추신 강의로 각각의 문제마다 풀이 전략을 갖고 계셔서 수능에 필요한 부분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무섭지만 상냥하시기 때문에 질문 시간에도 최선을 다해 각각의 학생들에게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시고 수정해주십니다.

수학은 신동윤 선생님덕분에 기초가 단단한 채로 고난도 문제를 풀어낼 수가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 때 항상 원리를 중요하게 여기셔서 그저 익숙하게 푸는 게 아닌 정확히 알아서 풀 수 있게 하셨습니다. 정답에 확신이 들 수 있어서 문제를 풀고 망설임 없이 다음 문제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원리를 알다보니 문제를 푸는 방향을 정하고 그 중 경우의 수도 줄여서 빠르고 정확하게 풀기가 가능했습니다.

결국, 제가 재수를 통해 느낀 점은 본인의 의지와 훌륭한 지도자분들의 가르침만 있으면 누구든지 목표한 대학에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송파종로학원에서 이곳의 문구처럼 틀림없이 더 강해져서 수능이라는 올해의 결승 지점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